Categories
알림/소식

군것질 좋아하는 사람, 심장 건강 악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연구진은 2011~2016년까지 수집한 국민건강영양조사(NHANES) 자료를 이용해 24시간 동안의 식단과 심혈관 건강에 대해 질의응답한 성인 13,446명을 대상으로 결과를 검토했다. 그 결과, 초가공식품의 섭취로 인해 칼로리가 5% 증가할 때마다 전체 심혈관 건강이 악화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특히 초가공식품으로 70%가량의 칼로리를 섭취한 성인의 경우, 40% 이하로 섭취한 사람에 비해 건강한 심혈관을 가질 가능성이 절반으로 떨어졌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의 Zefeng Zhang 박사는 “건강한 식단은 건강한 심장과 혈관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하며, “초가공식품을 섭취하면 심장 건강에 좋은 과일이나 채소, 통곡물 등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한 음식을 먹지 않게 되고, 또한 초 가공식품 속에는 염분이나 첨가당, 포화지방 등 심장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다른 물질들이 많이 들어있다”고 덧붙였다.

평소 쿠키나 케이크, 가당 음료 등 군것질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흰 밀가루로 만든 빵보다는 통곡물빵 등을 섭취하거나, 일주일에 한두 번 식사를 햄버거 대신 생선으로 교체하는 등 작은 변화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번 연구는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리는 미국 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AHA)에 발표될 예정이며 Science Daily 등의 외신에서 보도했다.

33 replies on “군것질 좋아하는 사람, 심장 건강 악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